2024년 (사)무대음향협회 부울경지부 하반기 기술세미나가 지난 10월 28일 창원 성산아트홀 소극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네트워크기반 영상음향 솔루션 최적화’라는 주제로 소프트기어의 이제국 대표가 4시간 동안 짜임새 있는 강의를 맡아주었는데 무대음향협회원에게는 무료, 비회원은 2만 원의 참가비로 진행되었다.
본격적인 기술세미나 시작에 앞서, 임용철 부울경지부장은 각 공연장의 바쁜 공연 일정에도 시간 내어 참여해 준 협회원과 부울경지부 하반기 기술세미나 진행에 도움을 준 협력사에 대한 감사의 인사말을 전하고 본 세미나의 강의 진행을 맡아준 소프트기어 이제국 대표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기술세미나를 시작하였다.
‘네트워크기반 영상음향 솔루션 최적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총 4부로 구성되었는데 1부에서는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상음향 신호 전송 규격의 동향에 대해 다루었다. ST2110, AES 67, Dante, RAVENNA, MiLAN, SDVoE 등 다양한 종류의 네트워크 영상음향 신호 전송 규격에 대해 알아보고 전송 규격별 국제 사용 점유율을 비롯한 상호 호환성을 위한 제조사별 전송 규격 채택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2부에는 AVoverIP를 위한 네트워크 기초와 인프라 구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게이트웨이, MAC 주소 등 네트워크 기초 개념부터 네트워크 케이블의 종류와 전원공급을 위한 PoE에 대한 개념까지 알아보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3부는 두 번째 시간에 다루었던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Dante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를 함께 살펴보았다. 사용자가 Dante 장치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데 필수적인 주요 메뉴 및 아이콘들의 기능을 설명하고 연결된 장치의 하드웨어 정보와 동작 상태를 읽어내는 모니터링 방법 등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활용 가이드를 제공했다.
마지막 4부에서는 DanteAV 기반 영상음향 시스템과 DDM(Dante Domain Manager)에 대해 다루었는데 공연장처럼 규모가 크거나 공용의 장소에서 네트워크 기반 영상음향이 적용되는 경우 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그러한 경우 최적의 Dante 솔루션이라고 제안한 DDM은 Dante 장치들을 그룹별로 관리하고 외부 접속으로부터 보안 설정하며 네트워크 장치들의 상태를 실시간 알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Dante/UPoE IP 스피커를 활용한 돌비 7.1 CH 입체음향 체험을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기초 개념 정리부터 기술 적용 시연까지 4부에 걸친 알찬 강의가 마무리되었다.
임용철 부울경지부장은 4시간 동안 열띤 강의를 진행해 준 소프트기어의 이제국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협력사의 협찬으로 진행된 경품추첨과 단체 사진으로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부울경지부 하반기 기술세미나 진행을 마무리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