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사)무대음향협회 상반기 기술세미나에서는 Meyer Sound의 ‘Spacemap Go를 활용한 몰입형 입체음향 활용’이라는 주제로 상반기 세미나를 시작하였다. 본 세미나는 (사)무대음향협회 전 지부가 공통된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4월 8일 대경 지부를 시작으로 6월 17일 부울경 지부까지 이어졌다.
Meyer Sound의 Spacemap Go를 이용한 입체음향 활용, Compass 기본 교육 및 All Pass Filter 활용에 대한 내용의 세미나는 무대음향협회원에겐 무료, 비회원은 3만원의 참가비로 진행되었다.
먼저 진행된 입체음향 활용에 대한 강의는 인강오디오 안지호 차장이 맡았다. 그는 Meyer Sound의 Network Platform인 Galileo GALAXY의 숨겨진 기능인 Spacemap Go를 활용하면 2차원의 레이아웃 플랫폼을 통해 쉽고 직관적인 몰입형 입체음향 컨트롤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며, 제로에 가까운 레이턴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현장에는 입체음향 시스템을 구성하여 다양한 시연을 통해 참가자들이 실시간으로 입체적으로 움직이는 소리를 들어볼 수 있었다.
안지호 차장이 Spacemap Go의 시스템 구성과 구체적인 작동 원리를 강의해 주었다면 레가토프로젝트 신동원 음향디자이너는 실제 공연에서 입체음향을 활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 기반의 활용법들을 소개해 주었다. “Spacemap Go를 활용한다면 몰입형 입체음향 시스템에 공간의 제약은 없어지고, 환경만 갖춰진다면 어디서든, 어떤 상황이든 원하는 연출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두 번째 강의인 Compass 교육 또한 안지호 차장이 진행하였다. 안지호 차장은 “Meyer Sound Galileo GALAXY의 Control Software인 Compass는 강력한 스피커 프로세서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어디서든 스피커의 세팅값들을 조정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스피커의 파라미터 뿐만 아니라 공간에서의 변화되는 온도, 습도를 입력하여 온도에 따라 변화되는 고음주파수의 조절이 가능한 Atmos의 활용법과 특히 여러개의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 스피커에 따라 위상이 반전되는 주파수 밴드가 서로 다른데, 이 지점을 찾아내고 매칭시켜 위상의 기울기에 따라 캔슬링되어 손실되는 주파수 대역을 보완할 수 있는 All Pass Filter를 설명하였다.
강의가 종료된 후에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수강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었으며 강의를 진행해 주신 두 강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강오디오 기술팀 안지호 차장입니다.
오늘 준비하신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재 대부분의 공연장 시스템에 갖추어져 있는 서라운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Meyer Sound의 Galileo GALAXY 프로세서 기능인 Spacemap Go를 통해 손쉽게 입체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이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Spacemap Go를 실제 뮤지컬, 연극, 미디어 공연 등에 도입하여 성공적인 공연을 이끈 레가토프로젝트의 신동원 음향디자이너를 모셨습니다. 그는 실제 사용자의 의견과 세팅법 등을 공유하며, Spacemap Go를 설치하고 활용하여 공연을 진행한 경험을 참석자들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Meyer Sound Galileo GALAXY 프로세서의 컨트롤 소프트웨어인 Compass 프로그램의 기본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Galileo GALAXY 프로세서는 모든 프로 오디오 브랜드와 호환된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스피커 간의 위상 반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주파수 대역의 캔슬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All Pass Filter의 활용법도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같은 주제로 전 지부를 돌며 강의 중이신데 본 강의를 통해 가장 중점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는 몰입형 입체음향을 구현하기 위해 멀티트랙이 필요하다고 여겨지지만,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주 접하는 스테레오 음원만으로도 간편하고 쉽게 몰입형 입체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주요 주제로 다루었습니다
또한, 많은 공연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Meyer Sound의 Galileo GALAXY 프로세서의 컨트롤 소프트웨어인 Compass의 기본 사용법과, 튜닝 프로세싱에서 중요한 All Pass Filter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스피커 간의 위상을 조정하는 방법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Spacemap Go를 통한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Spacemap Go의 최대 강점은 무엇인가요?
Galileo GALAXY는 프로오디오 시장에서 높은 신뢰도와 평판을 자랑하는 스피커 매니지먼트 DSP입니다. 이 DSP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입체음향 Spacemap Mode를 활성화할 수 있어, Galileo GALAXY를 보유한 공연장은 즉시 몰입형 입체음향 DSP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alileo GALAXY를 보유한 공연장은 추가 비용과 추가 공간 없이 기존 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신규로 도입하는 공연장은 스피커 튜닝 프로세서와 몰입형 입체음향 DSP를 한 번에 갖추어 요즘 공연의 다양한 컨텐츠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Spacemap Go의 최대 강점은 Apple iPad를 이용하여 어디서든 위치를 옮겨 다니며 듣고 조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터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낮은 레이턴시(2ms)로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조작하고 응용하는 과정에서 높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ompass 컨트롤 소프트웨어의 강점은 또 무엇인가요?
Meyer Sound Galileo GALAXY 프로세서는 모든 브랜드와 호환되어 사용 가능한 시그널 프로세서입니다. 96kHz로 모든 프로세싱을 처리하여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고 원하는 사운드를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Milan AVB와 같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여러 장치 간 오디오 신호를 손쉽게 교환하고 분배할 수 있습니다. Galileo GALAXY는 Allpass Filter의 기능을 통해 위상 문제로 인한 오디오 신호의 캔슬을 최소화하며, 손실 없이 음향 시스템을 최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협회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강오디오에서 처음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미나를 통해 나눈 지식과 경험이 앞으로 우리의 음향 기술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무대음향협회 회원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과 피드백은 저희가 더 나은 세미나를 기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음향협회 회원분들의 성장과 발전을 항상 응원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세미나와 워크숍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인강오디오가 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함께 만들어 갈 더 많은 성공적인 순간들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연극, 뮤지컬, 무용 등의 무대 예술 공연에서 음향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신동원입니다. 약 20여년 전 공연 축제의 자원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음향의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로 맡은 바 임무를 다해오고 있습니다.
레가토프로젝트는 어떤 단체인가요?
2021년 봄에 활동을 시작하여, 이머시브 음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Meyer Sound의 Spacemap Go를 접하게 되면서 QLAB을 활용한 다양한 실험들을 시작했습니다. 각 지역의 시립 단체들과도 연계되어 공연에 참여하고, 대학로 연극 작품들도 다양하게 만들었고, 뮤지컬, 무용 등 장르의 구분 없이 좋은 공연을 만들어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감독님의 실전 경험이 강의에 많이 묻어났던 것 같습니다.
이머시브 시스템을 준비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 또는 현장이 있나요?
두 개의 공연이 기억에 깊이 남아있습니다. 열악한 조건에서 아주 세밀하고 깊은 감정의 표현이 주요했던 연극 <15분>과, 최적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었던 국립극단의 라는 작품이 있었습니다.
2022년 4월에 대학로 선돌극장이라는 작은 공연장에서 올려진 연극 <15분>은 기존의 객석을 사용하지 않고, 무대 위에 객석 공간을 만들어 배우의 공간과 관객의 공간이 함께 뒤엉키는 형태였습니다. 바닥에 설치된 사방의 스피커들은 땅의 소리를 표현하고, 사이드에 둘러 설치된 스피커들로는 공간 설정이 되고, 상부의 스피커들은 하늘과 천정의 소리들로 표현되었습니다. 배우의 동선은 관객의 앞이거나 뒤로 돌아서 움직이기도 하는 공간의 구성이였습니다. 배우와 관객의 거리가 매우 밀접한 탓에 소리의 크기는 매우 작고 세밀하게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믹싱 콘솔 없이 QLAB과 Spacemap Go만으로 메모리하기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배우의 움직임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QLAB만으로는 불가능한 즉흥 동선에 따른 소리의 이동이 Spacemap Go에서는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2023년 8월에 명동예술극장에서 올려진 국립극단 청소년극 는 공연장의 기본 설비가 입체 음향을 위한 시스템이었습니다. 총 32개의 스피커 포인트를 전체 일대일로 사용가능했고, 객석을 둘러싼 서라운드 스피커와 객석의 상부와 갤러리의 중간에 설치 된 스피커들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1층과 2층으로 지향이 분리 된 메인 스피커와 센터 스피커들도 그대로 위아래의 표현이 가능하고, 플라잉 서브와 플로어 스탁 서브를 분리하여 서브 우퍼의 활용 또한 다양하게 사용 가능했습니다. 공연장의 기본 시스템이 충분하여, 추가로 반입하여 사용한 장비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명동예술극장에는 AVID S6L에서 Meyer Sound Galaxy816 두 대로 AVB 연결이 되어 활용하기에 충분한 회로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연구하고 실험했던 입체음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던 공연이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국을 돌며 함께 강의를 도와주고 계십니다.
세미나를 준비하고 진행하며 좋았던 점, 또는 아쉬웠던 점이 있나요?
입체음향을 활용한 이머시브 공연들의 제작에 참여해 오면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 가고 있지만, 항상 외부 환경의 아쉬움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항상 인강오디오에서 적극 지원을 해주셔서 아주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도 함께하게 되어 입체음향에 대해 조금이마나 더 많은 분들게 알릴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제가 공연에 사용한 소스들을 더욱 많이 들려드리며 Spacemap Go의 실전 사용 장면을 보여 드리고 싶었지만, 공간과 상황의 특성에 따라 충분한 셋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들려드리지 못하고 보여 드리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제가 이번 세미나를 준비하며 자료들을 정리해보니 서라운드적인 평면감보다는 확실히 위아래의 공간을 많이 활용했던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만약에 환경적으로 더욱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 공간이라면 더욱 많은 자료들을 경험하게 해드렸을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머시브 시스템 입문자 또는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인 음향 시스템으로 구현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전문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도 많이 해야하고, 스피커와 장비들의 시스템 구성 또한 쉬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스피커의 수량이 얼마나 되는지의 문제보다는 발상의 전환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시작은 Main L,R과 같은 기본 구성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Mono 음원 파일 하나로도 입체적인 표현이 가능한 현실입니다. 작품에 맞게, 장면에 맞게 시스템과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연구하고 함께 나아가길 기원하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입니다.